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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주가 많이 오른 이유는?

테슬라 주가는 2020년 코로나로 인한 증시의 충격으로 190불 가량에서 70불대 까지 떨어졌었다. 하지만, 그이 후 테슬라 주가는 고공행진하며 엄청난 상승을 이루어 주었다. 주가는 10배 이상오르며 1200불대 까지 오르게 되는데 테슬라 주가가 오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친환경 경제 전환에 대한 기대감
  • 2020년 흑자전환
  • 높은 마진율

 

테슬라 주가에 미친 친환경 경제 전환에 대한 기대감

테슬라는 친환경 전기차를 만드는 기업으로 알려저있다. 처음 테슬라의 창업자인 일론 머스크가 전기차를 실용화 한다고 말하였을때에는 그 누구도 일론 머스크를 제정신이라고 한 사람은 없었다. 그 이유는 자동차 생산업은 높은 진입장벽과, 전기차의 동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전기차 플랫폼이 문제였다. 전기차에는 전기차 배터리가 필요하고, 그리고 충전 인프라 또한 필요하다. 기존 내연 기관차들은 널려있는 주유소에서 기름을 충전하고 달리면 되지만, 전기차는 전기를 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배터리 용량이 주행거리를 결정하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테슬라는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으로 테슬라 만의 차량용 배터리 팩을 개발하고 지금은 직접 대량 생산을 위해 꾸준한 개발과 여러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지구 온난화 위기에 맞서 유럽을 필두로 탄소 중립화에 세계 각국 정부들이 노력을 하게 되면서 유럽을 필두로 각국의 친환경 차량에 대한 지원금과 인프라 투자를 시작하게 되었다. 가장 큰 수혜를 입은 것이 테슬라의 전기차라고 해도 무방 할 정도 이다.

 

테슬라 2021년 전기차 판매량

테슬라 전기차 판매는 미국을 넘어 중국 그리고 가장 친환경차에 진심이었던 유럽에서 조차 1등을 차지하였다. 복스바겐 그룹의 안방인 유럽의 전기차 시장을 테슬라는 씹어먹은 것이다. 아직도 복스바겐 그룹은 유럽에서 전기차 점유율 2위를 보여주고 있고, 테슬라가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친환경 경제전환의 바람은 테슬라의 2020년 흑자전환의 주요한 계기가 되었었다.

 

 

테슬라 주가 2020년 흑자전환 주가에 반영되다

테슬라는 2006년 창사이래, 2010년 미국 나스닥 상장 후 지속적인 적자를 보여주며 뚜렷한 흑자전환을 보여준 적이 없었다. 하지만, 2020년 테슬라는 7900억 달러의 흑자 전환을 하게 된다. 가장 큰 이유로 손꼽히는 것들이 있다.

 

 

테슬라 탄소배출권 판매하다

테슬라는 2020년 탄소 무배출 차량에 부여되는 탄소배출권을 획득하여 다른 탄소배출이 많은 회사들에게 판매하여 흑자전환에 큰 기여을 했다고 보는 시선이 있다.  캘리포니아등 미국 13개 주에서는 친환경 자동차 생산량에 따라 타소배춸권을 제조업체에 부여하고 있는데, 테슬라는 2020년 15억 달러 어치의 탄소 배출권을 다른 회사에 팔아 2020년 흑자를 보는데 기여를 했다.

 

테슬라 주가 친환경 바람의 최대 수혜주

전 세계 각국의 친환경 경제 전환에 대한 노력에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것이 테슬라의 주가 이다. 그 이유는 유럽을 비롯해 전 세계적인 친환경 자동차의 보조금에 있다. 이러한 보조금은 점점 늘어날 전망인데, 독일은 2020년 전기차 대당 보조금을 최대 9천 유로로 기존 대비 50% 증액을 하였고 2025년 까지 기한을 연장하였다. 미국 또한 트럼프 행정부의 전기차 지원 정책이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바이든 행정부 들어 전기차 지원 정책에 뒤늦게 발동이 걸렸다. 전기차 충전소를 2030년까지 50만곳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 했고, 전기차 구매 보조금 또한 최대금액을 7,500달러에서 12,500 달려로 늘리기로 하였다. 이렇게 지속적인 친환경 차량에 대한 각국의 투자는 결국 전기차 회사의 주머니로 들어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테슬라 차량 판매 마진율

테슬라는 차량업계에서 높은 마진율을 보여준다. 테슬라는 21년 4분기 14.7%의 영업이익률을 보여주었다. 100달러를 투자하면 114.7 달러를 벌어드리는 것이다. 국내 자동차 생산업체인 현대차의 21년 4분기 영업이익률이 5.87%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테슬라는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테슬라가 높은 판매 마진을 가지고 갈수 있는 이유는 설계, 소재개발, 생산, 보험, 서비스까지 모두 테슬라가 하기 때문이다. 차량 생산 업체들은 하청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 테슬라는 테슬라가 모든 것을 하기때문에 높은 마진율을 가지고 갈 수 있다. 또한 대표적인 높은 마진율의 이유는 바로 '기가 캐스팅' 이라는 것인데. 기존 차량 생산업체들은 차량의 뼈대를 만들때 여러 부품을 만들어 용접을 하여 차의 뼈대를 만들었지만 테슬라는 한번에 차량 뼈대를 주조해 찍어내고 있다. 이는 생산단가의 40%를 낮출수 있다고 한다. 테슬라는 차량 모델은 S, 3, X, Y 4가지로 단순하다. 그런 이유에서 여러 차량의 모델을 가지고 있는 기존의 차량업체들은 여러 다양한 부품들을 생산 또는 소싱해야되고, 이는 비용으로 직결될 수 밖에 없다.

 

(이 글은 투자 조언이 아니며,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투자에 대한 어떠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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