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배터리 관련주 전망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은 폐배터리를 분쇄하여 배터리를 구성하는 희귀 금속을 추출하여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전 세계 전기차 보급률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폐배터리 배출량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본격적인 자동차의 전동화는 3~5년 이후부터 폐배터리 배출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로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연간 33%씩 성장하여 2040년까지는 68조 원의 시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됩니다.
폐배터리가 그냥 폐기되었을 때에는, 2차 전지의 주요 구성요소인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이 환경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꼭 재사용 또는 재활용이 필요한 폐기물입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은 폐배터리 재사용 사업보다 높은 진입 장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높은 진입장벽의 산업에서 선재적으로 생산능력과 높은 수율을 확보한다면, 유사 독점적 지위를 선재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은 높은 집입 장벽과 산업의 급성장이 예상되는 산업임으로 먼저 관심을 가지고 폐배터리 관련주들을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TOP PICK - 성일하이텍
성일하이텍 실시간 일봉 차트

성일하이텍은 국내 유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유일 폐배터리 재활용 기업입니다. 다른 국내 폐배터리 관련주들은 이제 시험단계에 있고, 실제 사용 가능한 등급의 배터리 원자재를 대량 추출하여 사업화하려면 평균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성일하이텍은 2021년 확보한 연간 생산능력은 6.1만 톤으로 세계 선두업체인 북미 기업인 리시온 리사이클(Lithion Recycle Inc.)의 연간 생산능력인 2만 톤, 라이사이크(Li-Cycle)의 연간 생산능력 1만 톤을 합친 것보다 높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폐배터리 글로벌 탑티어 선두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일하이텍은 2024년까지 생상능력을 17.3만 톤 까지 끌어올릴 목표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는 하이니 켈(니켈 고함류)계의 배터리를 대량으로 재활용 가능하지만, 앞으로는 LFP(리튬, 인산, 철) 배터리, 차세대 전고체 전지 재활용 연구개발을 선재적으로 착수하였습니다. 폐배터리를 분쇄한 배터리 파우더 기준으로 희귀 금속 회수율은 95% 이상을 달성하였다는 점도 인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폐배터리 관련주 - POSCO홀딩스 실시간 일봉 차트

포스코 그룹은 중국의 화우 코발트와 합작하여 포스코HY클린메탈을 설립하고 1200억 원을 투자하여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2022년 7월까지 완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스코HY클린메탈은 포스코케미칼의 배터리 원자재 수급비용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포스코HY클린메탈은 연간 2200 톤의 니켈, 700톤의 코발트, 600톤의 망간, 2100톤의 탄산리튬을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 SK이노베이션 실시간 일봉 차트

SK이노베이션은 폐배터리 금속 추출 기술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2021년 대전에 배터리 금속 재활용 시험 공장을 설립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고농도의 수산화리튬 정제를 성공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수산화리튬에서 순수 리튬으로 정제하는 방법을 연구 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고농도의 니켈과 코발트를 추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 고려아연 실시간 일봉 차트

고려아연은 자회사인 켐코는 연간 8만 톤 규모의 황산니켈 생산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G화학은 고려아연의 자회사 켐코와 함께 한국전구체주식회사를 합작법인으로 설립하고, 2024년까지 총 2,000억 원 이상을 투자해 재활용 희귀 금속으로 연간 2만 톤 이상의 전구체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2024년 2분기부터 제품을 양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 영풍 실시간 일봉 차트

영풍은 비철금속 기업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영풍은 금속 회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건식 융융 기술로 사업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건식 융융 기술은 아연을 제련하고 남은 금속 부산물을 건식 융융으로 한 번 더 녹여 다시 아연, 구리, 은, 납 등의 금속을 추가로 회수하는 기술입니다. 영풍에 은 폐배터리의 핵심소재인 리튬 90%, 니켈과 코발트는 95% 이상 회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영풍은 석포제련소에 폐배터리 재활용 파일럿 공장 준공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2024년까지 연간 전기차 5만~10만 대 분량의 폐배터리에서 희귀 금속을 회수하는 체계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 코스모화학 실시간 일봉 차트

코스모화학은 국내 유일한 이산화티타늄을 생산하고 있는 화학 제조기업입니다. 이산화티타늄 이외에도 황산코발트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코스모화학은 황산코발트 사업의 폐배터리 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스모화학은 유상증자를 통해 415억 원을 확보하고 300억 원을 폐배터리 재활용 시설에 투자, 115억 원에 폐배터리 원재료 구입자금으로 사용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차 전지 관련주 유망 섹터 알아보기
2차 전지 관련주 유망 섹터 2차 전지는 친환경 경제와 전기차 보급 확산이 전망됨에 따라 2차 전지 산업이 유망해지고 있습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규모는 2030년까지
nomad888.tistory.com
폐배터리 산업 전망 제대로 이해하기
폐배터리 관련주 전망 전기차 보급률이 늘어나면서 이에 따라 폐배터리 산업 또한 장밋빛 전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폐 배터리 산업은 크게 두 가지로 배터리 재사용과 배터리 재활용으로 나
nomad888.tistory.com
(이 글은 투자 조언이 아니며,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투자에 대한 어떠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경제&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놀자 관련주 TOP 3 전망까지 (0) | 2022.07.24 |
---|---|
치과 관련주 TOP3 (0) | 2022.07.21 |
폐배터리 산업 전망 제대로 이해하기 (0) | 2022.07.19 |
LNG 선박 관련주 기자재 TOP4 (0) | 2022.07.18 |
LNG 선박 관련주 TOP 5 (0) | 2022.07.17 |
최근댓글